2019 충무아트센터 미술교육프로그램 [상상만화방]

겨울방학 필수 전시, 어린이를 위한 미술교육프로그램 [상상만화방]

사본 -상상만화방_포스터

겨울방학 필수 전시!

“만화로 보는 세상, 미술로 떠나는 상상여행”

충무아트센터에서 만나는 미술교육프로그램 <상상만화방>

22222222

우리나라 1세대 원로만화가부터 현대미술작가의 작품까지 한자리에서 만나다!

(재)중구문화재단 충무아트센터는 미술교육프로그램 <상상만화방>을 2018년 12월 28일(금)부터 2019년 2월 28일(목)까지 갤러리와 예그린스페이스에서 개최한다. 2016년 <서양미술사 아틀리에 1,2>, 2018년 <잠보! 아프리카>로 많은 관람객이 찾은 충무아트센터의 미술교육프로그램 시리즈는 단순히 감상하는 전시가 아니라, 주제에 따른 전시작품을 보며 역사를 이해하고 작품의 기법을 체험해 보는 복합적 사고가 가능한 교육전시이다.

‘만화로 보는 세상, 미술로 떠나는 상상여행’ 이라는 주제의 <상상만화방> 역시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1세대 만화대가들의 원화뿐만 아니라 제작도구와 만화책을 아트 애듀케이터의 해설과 함께 감상하고 관련 체험을 진행한다. 또한 이야기를 간결하고 익살스럽게 그리거나, 인물이나 사물의 특징을 과장,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만화의 특징을 차용하거나 유사한 이미지를 창작하는 현대미술 작가들도 이번전시에 참여한다. 

80일간의 세계일주, 봉선이, 뭉치, 로봇찌빠, 맹꽁이 서당, 태권브이, 슈퍼맨들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미술여행

이번전시의 가장 큰 특징은 만화를 책이나 온라인이 아닌 원화로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펜촉에 잉크로 그린 그림에 원고를 잘라 붙여서 완성한 초기 만화원고 희귀본부터 7,80대 원로만화가의 최근작과 제작도구 만화책까지 전시된다. 

<80일간의 세계일주> <수호지> <일지매> 로 유명한 고(故) 고우영, <독고영감> <봉선이 시리즈>의 권영섭, <몽치> <토박이>의 김박, <꿈꾸는 선> <사이로 여행기>의 사이로, <로봇찌빠> <도깨비 감투>의 신문수, <맹꽁이 서당>의 윤승운, <머털도사 시리즈>의 이두호, <억세게 재수 좋은 소년>의 이소풍 등 1950~60년대에 만화계에 데뷔한 원로만화가 10명의 원작만화 100여점은 물론 제작도구(펜, 드로잉 북 등)와 만화책이 전시되어 작가의 작품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이미지는 단순하지만 메시지를 명료하게 전달하며 만화의 다양한 기법을 차용한 현대미술작가 7명의 입체와 평면작품 40여점도 함께 전시된다. 명쾌한 색과 단순화된 이미지에 말풍선의 효과를 살린 김영호, 인간을 동물의 이미지로 풍자한 만욱, 성인의 일상을 유아기로 희화한 박선유, 태권브이의 가면을 쓰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을 그린 성태진, 톰과 제리의 힘의 역학관계를 작가의 상상으로 재해석한 유민석, 동화적 상상력을 강렬한 색과 선으로 표현한 한성민, 마지막으로 마른 슈퍼맨, 뚱뚱한 인어를 잡지를 잘게 잘라 표현한 유영운의 조각까지 다양한 캐릭터의 작품이 전시된다.

재미있는 전시를 위한 애듀케이터의 해설과 체험

<상상만화방>은 매일 5회 회당 100분간 어린이들의 연령에 맞춰 25명 정원의 소그룹으로 구성해 아트 애듀케이터(art educator)의 인솔 하에 작품 감상⦁해설⦁창작 과정으로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을 경험한다. 

우리나라 만화의 역사를 시작으로 작품 감상과 스토리 연구를 통한 4컷 만화와 조이트로프(움직이는 만화) 만들기, 현대회화의 만화적 요소를 탐구하고 창작하기, 상상 드로잉 등 전시작품과 연관된 체험으로 만화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어린이들에게 바르게 전달하고자 한다. 

Program 1 :  속닥속닥, 만화세상

우리나라 1세대 만화가들의 원화와 제작도구들을 통해 만화의 역사와 흐름을 이해해본다. 또한 대표적인 10명의 원로만화가들과 만화캐릭터를 소개하며 만화의 주제, 기법, 표현방법 등을 알아본다. 

Program 2 :  만화스토리

출간 전의 원고와 작품을 감상하고, 캐릭터·기호·스토리 등을 연구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종이컵 한 개와 네모모양으로 구멍을 낸 종이컵 한 개를 이용하며 재미있는 나만의 만화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체험을 해본다. 

Program 3 :  움직이는 만화 (조에트로프: Zoetrope)

종이에 그려진 만화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연속적인 동작을 그려 넣어 움직이는 만화를 조에트로프(Zoetrope)로 만들어본다. 조에트로프는 회전하게 만든 여러 장의 그림을 사용하여 작은 구멍을 통해 움직이는 환영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초기 애니매이션 기구이며, 사전에 제작된 재료들을 조립해 기구를 만들고 종이에 그림을 그려 넣어 완성하는 체험이다.

Program 4 :  상상말풍선

입체, 평면의 다양한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만화와 비교해보며 현대미술 작품에 만화가 어떤 형식으로 차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Program 5 :  상상드로잉

전시된 우리나라 현대미술 작품들을 감상하고 팝아트 작가인 ‘로히 리히텐슈타인’의 작품을 탐구해보며, 자신의 얼굴을 관찰하고 여러 가지 색지를 붙인 종이 위에 만화의 기본적인 개념인 과장, 생략, 풍자 등의 표현법으로 그려 완성하는 체험이다. 

CREDIT

글. 충무아트센터 문화사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