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발레 〈백조의 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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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여름 명품발레시리즈로 매진 사례 이어간 충무아트센터의 탁월한 선택…. ‘발레의 대명사’ <백조의 호수> 개막

2017 8 4~6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클래식 발레 대표하는 명작 <백조의 호수> 개막된다. 차이코프스키의 유려한 음악과 프티파-이바노프의 위대한 안무, 여주인공이 뿜어내는 팔색조의 1인 2역뿐만 아니라 신비로운 호숫가 장면과 화려한 왕국 장면 등의 다채로운 무대야말로 관객이 ‘발레’에 기대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매년 국내외 많은 단체들이 <백조의 호수>를 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관객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는다.

유니버설발레단은 1992년 초연 당시 국내 어느 발레단도 재현하지 못한 러시아의 정통 발레를 성공적으로 공연함으로써 한국 발레사에 새로운 지평을 연 최고 발레단으로 우뚝 서게 된다. 이 작품을 계기로 키로프 발레의 전성기를 이끈 올레그 비노그라도프 예술감독과의 교류가 시작되어 국내에서는 유니버설발레단이 키로프 발레의 전통을 제대로 전수받은 유일무이한 단체가 된다

충무아트센터는 매해 명품클래식 발레 공연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여름방학 기간을 맞이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발레작품 <백조의 호수>는 유니버설발레단 문훈숙 단장의 해설을 겸비한 공연으로 평소 발레공연이 친숙하지 않은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즌은 6 티켓오픈이후, 4회공연이 이미 80% 넘는 유료객석 점유율을 보이며 충무아트센터 명품클래식발레 시리즈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작품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 평가 받는 세계가 인정한 유니버설발레단의 군무….’흑조’ 군무 추가 된 흑백이 대비되는 절정의 군무로 재탄생 

유니버설발레단 <백조의 호수> 세계적으로 예술성을 인정받게 데는 백조 군무의 역할이 크다. 푸른 달빛이 비치는 신비로운 호숫가, 우아한 클래식 튀튀(Tutu)를 입은 18명의 발레리나들이 차이코프스키의 유려한 음악에 맞추어 시시각각 대열을 바꾸며 춤추는 백조 군무 장면은발레 블랑(Ballet Blanc 백색 발레)’이라 불리며 발레 예술을 총칭하는 명장면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유니버설발레단의 <백조의 호수>는 수차례의 공연을 거치면서 변화하는 관객의 기호에 맞게 일부분을 수정하였다. 마지막 호숫가 장면에서 ‘흑조’들의 군무를 추가하여 흑백이 대비되는 절정의 군무로 재탄생 시켰는가 하면 지그프리드 왕자와 로트바르트의 마지막 싸움에서는 왕자의 독무를 추가하여 그의 비장함을 강조했다. 이처럼 군무는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정돈된 조화로움으로 치의 흐트러짐 없는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작품의 다른 주인공으로 평가 받고 있다.

1막 4마리 작은백조

개성 넘치는 솔리스트들의 풍성한 춤! 화려한 춤이 쏟아지는 2막과 32회전(푸에떼, foutte)의 ‘흑조 오딜’의 춤에 매혹될 객석…! 

<백조의 호수>에는 주역과 군무의 활약 외에도 솔리스트들이 각자의 개성과 기량을 보여주는 풍성한 춤들이 많이 배치되어 있다. 1막에서는 왕궁 귀족들이 추는 왈츠’, 지그프리드 왕자와 친구들이 추는 ‘3인무( 트루와 Pas de Trois)’, 백조 군무 사이에 등장하는 마리 작은 백조의 마리 백조의 이 볼 만하다.

화려한 춤이 쏟아지는 장면은 2막의 왕궁 무도회. 지그프리드 왕자에게 청혼하러 온 각 나라 공주들이 스페인 , 헝가리 , 폴란드 , 나폴리탄 춤을 추며 세련된 발레로 녹아낸 민속춤의 특징들을 소개한다. 또한 왕자의 친구로 나와 극 중에서 감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궁중 광대 제스터의 도 남성 솔리스트의 테크닉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2막의 백미는 무엇보다도흑조 오딜 . 고혹적인 자태로 지그프리드 왕자를 유혹하면서 절정의 순간에 연속 32회전(푸에떼, Foutte) 테크닉으로 왕자의 마음을 빼앗는 순간, 객석의 관객들도 그녀에게 매혹되고 만다.

작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은 악마 로트바르트, 지그프리드 왕자, 오데트 공주의 목숨을 싸움. 자신을 지키기 위해 죽은 지그프리드를 끌어안고 오열하는 오데트의 절규는 <백조의 호수> 단순한 클래식 발레가 아니라 탄탄한 드라마를 갖춘 걸작임을 증명한다.

프리마 발레리나의 등용문, 백조 ‘오데트’와 흑조 ‘오딜’의 매력적인 1인 2역….!

우아하고 서정적인 백조오데트(Odette)’ 강렬한 유혹의 흑조오딜(Odile)’ 1 2역은 단연 <백조의 호수> 백미이다. 하지만 발레리나에게는 가장 어려운 작품이나 꼭 거쳐야 할 숙명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1인 2역으로서 ‘선’과 악’의 뚜렷한 경계를 오고 가는 완벽한 연기를 위해서는 섬세한 표현력은 물론, 탄탄한 발레 기본기와 고난이도의 테크닉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백조의 호수> 주인공 오데트와 오딜은 관객이나 평단의 평가가 가장 냉혹하게 오고 가는 중요한 역할이며, 작품은프리마 발레리나 등용문으로도 유명하다. 2017년에는 어떤 백조가 관객의 이목을 사로잡을지, 새로운 스타 탄생에도 관심이 쏠린다

최고의 수석무용수들과 환상적 신예의 열기로 뜨겁게 달아오를 공연…. 노련함과 신선함이 교차하는 <백조의 호수> 무대 만든다! 

여름 <백조의 호수> 더욱 강력하고 다채로운 캐스팅으로 만날 있다. 흥행을 보증하는 엄재용, 황혜민 커플의 찰떡궁합 무대는 수식어가 무색할 만큼 탄탄하고 감정선이 살아있는 스토리를 만든다. 이미 많은 관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이동탁 역시 이번 무대에서 계속적인 활약상을 보여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유니버설발레단의 솔리스트 최지원은 오랜 시간 발레단에서 차근히 쌓은 실력으로 안정적인 공연을 펼 칠 예정이다. 이미<백조의 호수> 주인공으로 신고식을 치른 홍향기의 여유가 더해진 무대 역시 기대해 볼만 하다. 특히 이번 충무아트센터 <백조의 호수> 공연을 주목해야 이유는 유니버설발레단의 새로운 수석무용수 마밍(Ma Ming) 데뷔무대 이다. 화려한 외모와 완벽한 신체조건 그리고 실력까지 겸비한 마밍은 랴오닝발레단의 수석무용수를 지냈고, 다양한 레퍼토리의 주인공 역할을 소화하며 실력을 인정받아왔다.

유니버설발레단의 새로운 수석무용수 마밍(MA Ming) 준수한 외모와 완벽한 신체조건은 물론 실력까지 겸비한 신예스타가 보여줄 최고의 지그프리드!

마 밍은 모던과 클래식 작품을 넘어 독창적인 창작 활동으로 호평을 받는 랴오닝 발레단 수석무용수 출신이다. 2017년 유니버설발레단 입단 후 데뷔 무대인 <디스 이즈 모던>에서 그는 공연 전부터 홍보 컷들을 통해서 발레 팬들에게 주목 받았다. 수려한 외모와 남성 무용수로서 이상적인 신체비율은 스타를 기다리는 오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그는 <디스 이즈 모던> 세 편의 레퍼토리 중 이어리 킬리언의 ‘프티모르 (Petite Mort)’와 레이몬도 레벡의 ‘화이트 슬립(White Sleep)’에 캐스팅 되어 부드럽지만 남성적인 움직임, 여성 무용수를 배려하는 탁월한 파트너쉽을 무기로 실력으로도 관객들의 기대에 부응하였다. 클래식 발레에서 더 강한 면모를 보여줄 것이라 예상되는 마 밍의 정식 주역 데뷔는 이번 <백조의 호수>의 지그프리드 역으로 8월 5일(토) 저녁 19시 30분 공연에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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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실상부 한국 발레 최고의 파트너십, 황혜민-엄재용! 탁월한 표현력과 탄탄한 테크닉의 소유자 이동탁과 

우아한 아름다움의 대명사 발레리나 최지원의 만남!

간판 스타 부부 황혜민, 엄재용은 오랜 신뢰와 안정된 호흡을 자랑하기에 언제나 믿고 볼 수 있는 캐스팅이다. 10년이 넘는 동안 파트너에서 연인으로, 그리고 부부로 함께해 온 두 무용수의 무대는 원숙함 속에 더욱 강렬한 힘을 지닌다. 또한 드라마틱한 표현력이 돋보이는 이동탁과 최지원 두 무용수의만남은 발레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2016년 천안예술의전당 <백조의 호수> 공연을 통해 1인 2역의 주인

공 ‘오데트’, ‘오딜’로 관객들에게 확실한 눈도장을 찍은 최지원은 청순하면서도 온화한 분위기의 외모와는 달리 여자 무용수들 중 보기 드문 178cm의 장신이다. 그녀는 시원시원하면서도 특유의 우아한 기품으로 안정적인 춤 실력을 겸비한 동료들 사이에서도 정평이 난 무용수 이다.

디테일까지 살아 숨쉬는 절정의 테크닉!

고도의 연기력과 탄탄한 테크닉을 선보일 수 있는 <백조의 호수>는 무대 위에서 안정감이 돋보이는 강미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이 아닐까. 무대 위에서 더욱 존재감이 빛나는 콘스탄틴 노보셀로프에게도 강인하면서도 섬세한 ‘지그프리드’는 최적의 배역이다. 유독 <백조의 호수>에서는 연이 닿지 않았던 두 무용수가 이번 공연에서 드디어 파트너로 만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선사한다. 정점에 다다른 최고의 기량을 선보일 부부 무용수의 무대가 기다려지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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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백조의 호수> 줄거리는 오데트 공주와 지그프리드 왕자가 행복한 결말을 맞는해피 엔딩버전과, 왕자가 공주를 구하기 위해 싸우다 죽는비극 버전 있다. 유니버설발레단에서는 보다 드라마틱한 감동을 위해비극 버전 선택했다.

또한 키로프 버전의 원작을 현대인의 감각에 맞게 일부분 수정, 보완하였다. 기존 3 4 버전을 2 4장으로 밀도 있게 재구성해 속도감을 더했으며 마지막 호숫가 장면에서흑조들의 군무를 추가하여 흑백이 대비되는 절정의 군무로 재탄생시켰다. 외에도 선악 양자의 대결구도를 더욱 치열하게 재구성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높여 관객의 몰입도를 끝까지 고조시킨다

1막-1장. 왕자의 성인식

성의 테라스에서는 지그프리드 왕자의 성인식 축하연이 벌어지고 있다. 축하연이 무르익을 무렵 여왕은 왕자에게 활을 생일 선물로 주며 이제 결혼할 나이가 됐으니 내일 있을 무도회에서 신부를 결정하라고 말한다. 손님들이 모두 돌아간 후 왕자는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인다. 하늘에 백조의 무리가 날아가는 것을 본 왕자는 호수로 향한다.

1막-2장. 밤의 호숫가

호숫가에서 백조들을 본 왕자는 말할 수 없는 아름다움에 사로잡힌다. 백조에서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신한 오데트 공주는 자신들이 악마 로트바르트의 마력에 의해 백조가 되었으며, 누군가의 헌신적인 사랑의 힘만이 마법을 풀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랑에 빠진 지그프리드 왕자는 그녀의 마법을 풀어 주기 위해 오데트에게 영원한 사랑을 약속한다. 오데트는 만일 약속을 어기면 어느 누구도 그들을 구할 수 없다고 왕자에게 경고한다. 새벽이 가까워 오자 오데트는 다시 백조가 되어 호숫가를 떠나고 지그프리드 왕자는 멀어져가는 백조를 보며 다시 한번 사랑을 다짐한다.

2막-1장. 왕궁 무도회

각 나라 공주들이 왕자의 약혼녀가 되기 위해 왕궁 무도회에 참가했지만 이미 오데트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찬 왕자의 마음은 그 누구한테도 끌리지 않는다. 그 때 귀족으로 변장한 악마 로트바르트가 딸 오딜(흑조)을 데리고 등장한다. 왕자는 이 아름다운 여인이 오데트와 닮아 당황한다. 흑조 오딜은 왕자를 유혹하고 순간적으로 오딜을 오데트 공주로 착각한 왕자는 그녀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순간 무도회장 밖의 창문에 오데트(백조)의 애처로운 몸짓이 나타난다. 왕자가 오딜에게 준 하얀 장미는 흑장미로 변하고, 오딜은 흑장미를 사방에 뿌리며 오데트와의 약속을 깬 왕자를 조롱한다. 로트바르트는 자기 계략의 승리를 선언한다. 지그프리드는 호수에서 들었던 오데트의 경고를 떠올리며 호숫가로 달려간다.

2막-2장. 밤의 호숫가

오데트는 백조들에게 로트바르트의 음모로 지그프리드가 그들을 배신하게 된 것을 이야기한다. 왕자가 호숫가로 뛰어와 오데트에게 용서를 빌지만 악마 로트바르트가 두 사람을 떼어 놓으려고 한다. 오데트와 지그프리드는 로트바르트와 힘겨운 싸움을 시작한다. 지그프리트 왕자가 쓰러지자 오데트는 진정한 사랑의 힘으로 로트바르트가 지닌 악의 힘을 이겨내지만 결국 숨을 거둔 왕자를 바라보며 크게 오열한다.

CREDIT

정리. 공연기획부 손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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