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아트홀 뮤지컬 전문 아카데미

뮤지컬의 메카 충무아트홀
충무아트홀 아카데미 강의실에서 뮤지컬 창작의 꿈을 키운다

2015 전기 뮤지컬아카데미 서병구 안무가 특강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뮤지컬 극장으로서 조용할 날 없이 사람들이 북적이는 충무아트홀. 시끌시끌 분주한 발걸음 아래 뮤지컬 창작에 대한 열정으로 꿈을 틔우려 준비하는 이들이 있다. 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에 발길이 분주한 수강생들이 바로 그들이다. 지난 2014년 9월 첫 기수를 맞이한 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는 벌서 3번째 정기 기수를 모집하고 있다. 현시대를 대표하는 뮤지컬 극작가, 작곡가, 안무가 등 강사진은 40여명에 이르며 이들은 인재양성을 위한 뮤지컬 전문 교육프로그램에 기꺼이 찾아주었다.

지난 3월 20일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된 2015 전기 뮤지컬전문아카데미는 뮤지컬 창작 입문과정, 창작 전문과정, 창작 심화과정, 공연 프로듀서·매니지먼트 과정, 뮤지컬 배우 전문 과정, 뮤지컬 안무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100여명의 수강생들은 과정별로 서류심사와 실기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었다. 선발 과정을 통해 수강생 각각의 수준을 판별하고 가장 적합한 커리큘럼에 따라 뮤지컬 전문 교육을 받고 있다. 과정별로 각 분야의 현장 노하우를 가진 전담 강사들이 있어 수강생들이 커리큘럼을 잘 이수할 수 있도록 수시로 상담하며 곁에서 도움을 준다.

2015 전기 뮤지컬아카데미 배우과정 ABC 프로그램 | 배우반 내부 오디션 모습

뮤지컬 창작 입문, 전문, 심화 과정은 뮤지컬 극작가와 작곡가를 위한 강좌이다. 박새봄 작가, 이희준 작가, 박천휘 작곡가, 최종윤 작곡가 등 대한민국 뮤지컬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창작자들과 함께 뮤지컬 작품이 완성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탐구한다. 특히 창작 심화과정에서는 극작 전공 수강생과 작곡 전공 수강생들끼리 팀을 이뤄 완성도 있는 창작 작품을 만들기까지 강사들의 1:1 지도를 받는다.

공연 프로듀서·매니지먼트 과정은 기획사, 제작사, 극단, 공연장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실제 한국 뮤지컬계 속 인사들의 강의로 진행된다. 그들의 강의 속에는 진솔하고 생생한 뮤지컬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현재 뮤지컬계 가장 이슈가 되는 주제를 현장의 당사자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토론해본다.

뮤지컬 배우 전문 과정은 개인의 역량 향상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실전 경험을 위한 오디션과 공연 기회를 제공한다. 보컬과 안무 수업의 마지막 시간에는 내부 오디션을 통하여 각자의 오디션 모습을 평가받고 부족한 점과 보완할 점을 멘토링 받는다. 안무가 과정 수강생과 함께하는 ‘배우·안무가 협업 프로젝트’에서는 뮤지컬의 한 장면을 새로운 안무와 표현으로 각색해보는 작업을 통해 깊이 있게 캐릭터를 분석하고 실제 뮤지컬 현장에서 연출가, 안무가와 소통하는 방법을 경험해본다.

bb0_m1

2015 전기 뮤지컬아카데미 안무과정 제임스전 발표회 모습

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는 뮤지컬의 메카인 충무아트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라는 이점을 살려 뮤지컬 창작과정 수강생들의 창작 작품으로 진행되는 ‘창작과정 리딩 발표 공연’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전문 시설이 갖춰진 극장에서 전문 스탭들과 함께 무대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창작 전문 리딩발표 7.31(금) 창작 심화 리딩발표 8.5(수)~8.8(토) 소극장 블루 예정.

현 뮤지컬계 동향을 읽고 미래 필요한 역량을 키워주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협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에서는 공연계의 단단한 뿌리가 되어 공연계를 주도할 이들을 발굴하여 성장시키고 있다.

충무아카데미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