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 수업현장 속으로

지난 9월말 첫 강의를 시작한 <충무아트홀 2015 후기 뮤지컬전문아카데미>가 어느덧 과정의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는 배우 뿐만 아니라 극작가, 작곡가, 프로듀서 등 뮤지컬에서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양성하면서 기획창작과정, 배우안무과정의 전담 강사들이 수강생들의 수준을 판별하고 개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뮤지컬 창작과정은 극작가가 되기 위한 첫 발걸음인 극작기초과정, 작곡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작곡심화과정, 뮤지컬 작품을 제작해보는 창작협업과정으로 세분화된다. 극작기초과정은 뮤지컬 극작, 작사의 기초부터 이론, 실습까지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써 기초부터 튼튼하게 다지고 싶은 초보 입문자들에게 최적격이다.

창작협업과정은 체계적으로 뮤지컬 창작을 실습하기 위한 과정이며 극작가와 작곡가가 서로 본인의 파트너를 찾아 협업으로 작업하는 파트너십이 돋보이는 과정이다. 극작기초과정, 작곡심화과정, 창작협업과정은 박새봄 작가, 이희준 작가, 박천휘 작곡가, 변희석 음악감독, 박현숙 작곡가 등 현재 뮤지컬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적인 강사들의 1:1 개별 지도를 받으며 개인마다 한 작품을 창작하면서 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작곡심화과정은 유명 뮤지컬 작곡가들의 곡을 분석하고 작곡 실습을 통해 과정을 마무리한다.

뮤지컬 구성과 제작의 처음부터 끝까지 공연 프로듀서&매니지먼트 과정에서 배울 수 있다. 기획사, 제작사, 극단, 공연장에서 실제로 근무하고 있는 뮤지컬계 인사들의 강의로 진행되므로 실제로 제작 또는 기획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510-1academi

뮤지컬은 연극배우, 가수들과는 다르게 보컬과 안무 두 가지를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보컬, 안무 모두 기본기부터 테크닉까지 내부 오디션을 통해 부족한 점과 보완할 점을 멘토링하고 코칭하는 과정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된다. 과정의 마지막에는 뮤지컬의 한 장면을 새롭게 각색하여 캐릭터를 분석하고 실제 뮤지컬 현장에서 연출가, 안무가와 소통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전공수업 외에 다양한 공연정보 및 관련지식 습득을 위해 교양 수업이 모든 수강생들에게 제공된다. 인문학 이론을 비롯하여 브로드웨이․웨스트엔드 뮤지컬시장의 트렌드 분석, 시청각 자료를 통한 뮤지컬 작품 분석 수업, 뮤지컬의 역사, 해외 공연 영상 자료, 홍보, 마케팅 실무 등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충무아트홀은 다양한 뮤지컬을 공연하고 있지만 한국 뮤지컬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꿈을 가지고 있는 작곡가, 극작가, 배우, 프로듀서들을 위한 수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현장감을 높여주기 위해 각 과정의 마지막에는 장비와 시설, 전문 스태프까지 갖추어진 극장에서 수강생들의 발표공연이 진행된다. 이번 기수는 2016년 1월 12일부터 1월 24일까지 2주간에 걸친 발표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미래 뮤지컬 종사자의 씨앗을 품어 싹 틔우겠다는 충무아트홀의 믿음직한 슬로건답게 앞으로도 충무아트홀 뮤지컬전문아카데미는 변화하는 뮤지컬 시장에 걸맞는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것이다.

충무아카데미 소개